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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사이야기/고대~조선(인물과주제)

종묘제례악 : 조선왕조의 역사와 문화를 노래하다

by 푸름이j 2023. 9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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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1.종묘제례악의 의미와 역사적 배경

 

 

1.1 종묘제례악이란?

조선왕조의 역대 임금과 왕후의 신위를 모신 종묘에서 제사를 드릴 때 연주하는 음악과 노래, 춤의 총칭입니다. 이 음악은 세종대왕과 세조대왕의 노력으로 형성되었으며, 그 중요성은 2001년 유네스코 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 등재되는 등 세계적으로 인정받고 있습니다.

1.2 종묘제례악의 역사적 배경

1. 고려시대 (918-1392): 종묘제례악의 기원은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. 이때 종묘제례악은 제사와 의식을 위한 음악으로 사용되었습니다. 고려시대에는 관혼악(官婚樂)이라고도 불리는 종묘 음악이 발전했습니다.

 

2. 조선시대 (1392-1910): 조선 왕조 시대에는 종묘제례악이 귀족 사회와 궁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. 이 음악은 조선왕조의 제사와 국가 의식에서 사용되었으며, 종묘(宗廟)에서의 제례에서 주요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.

 

3. 일제 강점기 (1910-1945): 일제 강점기에는 한국의 전통 문화와 음악이 탄압되었지만, 일부 음악가와 연구자들은 종묘제례악의 연구와 보존을 계속했습니다.

 

4.대한민국의 수립 이후: 대한민국이 수립된 이후, 종묘제례악은 한국의 전통 문화와 역사를 보존하고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. 정부와 사회적 단체의 지원을 받아 종묘제례악은 현재까지 계속 연주되고 있으며, 한국의 문화유산으로 간주됩니다.

 

종묘 정전에서의 종묘제례악 연주

 

 

 2.종묘제례악의 구성

보태평과 정대업이라는 두 가지 음악으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 보태평은 조선의 문덕을 찬양하는 음악으로, 11곡으로 이루어져 있습니다. 정대업은 조선의 무덕을 찬양하는 음악으로, 15곡으로 이루어져 있습니다. 각 곡마다 한시로 된 가사가 있으며, 이 가사는 세종대왕이 직접 지은 용비어천가와 정대업, 보태평 등을 바탕으로 만들어졌습니다.

 

2.1 보태평의 구성

희문: 천하를 다스리는 왕의 덕을 높이 찬양하고, 조선의 개국과정을 회상하는 곡

기명: 왕의 명령이 천지에 통하고, 백성이 평화롭게 살아가는 모습을 묘사하는 곡
귀인: 왕이 백성들에게 인정과 관용을 베풀고, 선한 풍속을 권장하는 곡
집녕: 왕이 국내외의 문제를 해결하고, 안정과 번영을 이루는 곡  
융화: 왕이 중화(中華)의 정신을 계승하고, 사대(四夷)와 교류하는 곡
현미: 왕이 백성들의 민심을 알고, 그들의 고충을 해소하는 곡
용광정명: 왕이 용맹하고 정직하며, 천하를 밝히는 곡
용비어천가: 왕이 용비어천(龍飛御天)이라는 호칭을 받고, 천하를 다스리는 곡
보태평: 왕이 조선의 문무를 모두 갖추고, 세계의 존경을 받는 곡

 

 

2.2 정대업의 구성

소무: 왕이 용감하고 강력하며, 적국을 물리치는 곡  
독경: 왕이 충성스럽고 감사하며, 성조와 태조를 기리는 곡
탁정: 왕이 정의롭고 공명하며, 백성을 평등하게 대우하는 곡
선위: 왕이 위엄있고 권위있으며, 천하를 다스리는 곡. 
신정: 왕이 신성하고 경건하며, 하늘의 뜻을 따르는 곡

 

 

 3.종묘제례악의 다양한악기와 춤

종묘제례악은 다양한 악기로 연주됩니다. 이 악기들은 각각의 역할과 소리를 가지고 있습니다.

: 시간을 재는 역할을 하며, 음악의 리듬을 조절합니다.
편종과 편경: 금속과 돌로 만든 악기로 고운 소리를 내며, 음악에 깊은 울림을 줍니다.
방향: 나무로 만든 악기로 낮은 소리를 내며, 음악에 조화를 더합니다.
피리와 대금: 각각 풀과 줄로 만든 악기로 부드러운 소리를 내며, 감정을 표현합니다.
축과 어: 나무로 만든 타악기로 강한 소리를 내며, 음악에 활력을 불어넣습니다.
해금과 아쟁: 줄로 만든 악기로 섬세한 소리를 내며, 음악을 아름답게 꾸밉니다.
진고와 절고: 가죽으로 만든 타악기로 굵은 소리를 내며, 음악을 강조합니다.
마조촉: 촛대 모양의 악기로 밝은 소리를 내며, 음악을 화려하게 표현합니다.
태평소: 대형의 피리로 웅장한 소리를 연주하며, 종묘제례악을 빛나게 합니다.

 

종묘제례악에는 또한 일무라는 춤이 포함되어 있습니다. 이 춤은 문무와 무무로 구분되며, 각각 보태평과 정대업을 연주할 때 추는 춤입니다.

문무: 왼손에 약을, 오른손에 적을 들고 추며, 조선의 문덕을 찬양합니다.
무무: 칼과 창을 들고 추며, 조선의 무덕을 찬양합니다.

 

 4. 현대의 종묘제례악

오늘날에도 매년 양력 5월 첫째 일요일과 11월 첫째 토요일에 종묘에서 공연됩니다. 이는 조선시대의 제례를 재현하는 것으로, 국립국악원의 악사들이 연주하고 춤추는 모습을 관람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5. 결론

종묘제례악은 우리 민족의 전통음악과 제례문화를 이어주는 소중한 유산입니다. 그 중요성을 인식하고, 앞으로도 잘 보존하고 발전시켜야 합니다.

 

 

 자주 묻는 질문 (Q&A)

 

Q1: 종묘제례악은 언제 연주되나요?
A1: 종묘제례악은 양력 5월 첫째 일요일과 11월 첫째 토요일에 연주됩니다.

Q2: 종묘제례악에 사용되는 악기는 어떤 종류가 있나요?
A2: 종묘제례악에는 박, 편종, 편경, 방향, 피리, 대금, 축, 어, 해금, 진고, 절고, 아쟁, 태평소 등 다양한 종류의 악기가 사용됩니다.

Q3: 일무는 어떤 춤인가요?
A3: 일무는 보태평을 연주할 때 추는 춤으로서 왼손에 약을 오른손에 적을 들고 추며 조선의 문덕을 찬양합니다.

Q4: 언제부터 종묘제례악이 연주되기 시작했나요?
A4: 종묘제례악은 세종대왕 시대부터 연주되기 시작했으며, 세조대왕 시대에 정식으로 채택되었습니다.

Q5: 왜 종묘제례악은 중요한 문화유산인가요?
A5: 종묘제례악은 조선왕조의 역사와 문화를 대표하는 중요한 유산으로, 한국의 정체성과 아이덴티티를 형성하는 데 기여하고 있습니다.

이로써 종묘제례악에 대한 포괄적인 정보와 역사, 현대적인 중요성을 다룬 글을 마칩니다. 이 아름다운 음악과 춤이 우리의 민족문화를 계속해서 빛내길 기원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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